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출처 불분명] 알렉산더 테크닉 공부하기

무한대자유 2017. 9. 16. 20:39

알렉산더 테크닉 공부하기

 

[레오나르도는 꼿꼿하고 우아한 자세를 취하는 사람으로 유했다. 피렌체 시민들은 그가 거리를 걷는 것을 지켜 보 기위해 떼를 지어 거리로 몰려나오기도 했다. 바사리는 레 오나르도가 ‘모든 행동에 무한히 우아한 이상이 깃들어 있었 다'고 말한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구부정한 자세로 돌아다니는 모습 을 상상하기란 불가능하다. 또 한 명의 천재인 F.마티시아스 스 알렉산더가 계발한 테크닉을 연구하면, 당신도 다 빈치적 인 균형 잡기와 우아함을 계발할 수 있다. 알렉산더는 1869 년 타스마니아에서 태어났다. 그는 셰익스피어극을 연기하 는 배우였는데, 특히 비극과 회극 1인극을 전문으로 했다. 배우로서 뛰어난 이력에 제동이 걸린 것은, 공연 도중 목소 리가 나오지 않는 일이 일어나곤 했기 때문이었다.

얄렉산더는 그 시대의 유명한 외사와 연설 치료사, 드라 마 코치들을 찾아다니며 정성을 다해 그들의 충고에 따랐 다. 하지만 치료가 되지 않았다. 보통 사람이라면 이쯤에서 포기하고 다른 직업을 찾아보려 했을 것이다. 하지만 레오나 르도처럼 알렉산더도 권위보다는 경험을 믿었다. 그는 스스 로 자기 문제를 극복하기로 결심했다.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자기 힘으로 이해하기로 했다. 그러나 그가 특별한 원인을 어떻게 찾올 수 있었을까?

알렉산더는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특별 제작한 거울에 자기 모습을 비 춰보기시작했다. 그렇게 세세한 부분까지 완전히 관찰하기 를 몇 달, 그는 대사를 암송하려 할 때마다 일어나는 패턴을 알아내게 되었다.

1)그는 머리를 뒤로 젖혀서 목 근육을 수축시켰다.
2)그는 후두를 압박했고
3)그는 숨을 멈추고 있었다.

더 자세히 관찰하면서, 알렉산더는 이런 긴장의 패턴이 다음의 경향과 관련 있음을 알게 되었다.

4) 가슴을 내민다.
5) 등을 움푹하게 하고
6) 몸표면의 주요관절 모두를 수축시킨다.

알렉산더는 계속된 관찰로 매번 말할 때마다 정도는 달 라도 일정한 패턴이 나타난다는것을 확인했다.

대사를 암기하려고 생각하는 순간에 잘못된 자세가 분명 하게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그는 이 패턴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몸과 마 음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재교육해야 했다. 행동하기 전에 동 작을 멈추고, 수축하는 습관적인 패턴을 금하고, 그 다음에 는 몸을 쭉 펴기 위한 특별 방침 에 초점을 맞추었다. 알렉 산더는 그 방침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목을 자유롭게 하 자. 머리를 앞으로 높이 든다. 등을 넓고 똑바로 펀다.’ 알렉 산더는 이런 방침은 다 함께, 하나하나 차례로’ 돌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새로운 방법을 반복해서 연습하니 놀라운 효과가 나 타났다. 알렉산더는 목소리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몇 가지 지병까지 고치게 되었다. 더욱이 그는 목소 리와 호흡, 좋은 무대 매너로 유명한 배우가 되었다.

사람들은 교습을 받기 위해 알렉산더에게 몰려들기 시작 했다. 그 중에는 아마추어 극단을 운영하는 의사 그룹도 있 었다. 의사들은 만성 질환을 앓는 환자들을 알렉산더에게 보내기 시작했다. 스트레스 호흡 문제 등과 목의 통증을 호소 하는 사람들이 찾아왔고, 병의 뭔인이 되는 적절치 못한 자 세와 행동 습관을 가진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었다.

의사들은 알렉산더의 치료 효과에 깊은 감명을 받아 1904년 그가 연구 결과를 세계 과학계와 나누기 위해 런던 에 가는 경비까지 후원해주었다. 알렉산더는 런던에 도착하 여 당대의 톱 배우들에게 레슨을 해주었고, 런던 극장의 수 호자 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알렉산더의 작업은 많은 작 가와 과학자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1955년 세상을 떠나기 전, 알렉산더는 이 테크닉을 여 러 명에게 전수했다. 여러 해 동안.영국의 왕립 드라마 아카 데미, 왕립 음악원, 줄리어드 대학을 비롯해 옴악가와 배우, 무용가를 배출하는 학교에서 알렉산더 테크닉을 가르쳤다. 사실 이 테크닉은 무대 공연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비법’ 이 되었다. 직업 운동 선수와 올림픽 출전 선수들, 이스라엘 공 군, 기업체의 임원들을 포합해 많은 사람들이 알렉산더 테크 닉을 실행하고 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세심한 자기 관찰에서 시적된다. 노 트를 펼쳐놓고 매일의 활동 중에서 적절한 노력을 하는 부분 을 적는다. 앉기, 몸 굽히기, 들어울리기, 걷기. 운전하기. 먹 기, 말하기 같은 활동 중에서 적절치 못한 노력을 하고 있는 지 관찰한다. 목을 뺏뺏하게 하거나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어깨가 들려 있지는 않는가? 치솔을 들기 위해, 컴퓨터 앞에 서 일하기 위해 전화 통화를 위해, 펜을 집기 위해,새 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해,대중 앞에서 말하기 위해, 테니스 나 골프나 라켓볼을 치기 위해, 구두 끈을 매기 위해, 운전대 를 돌리기 위해, 뭔가 들어올리려고 허리를 굽히기 위해,후 식을 먹기 위해 숨을 멈추고 있지는 않은가?

외적인 평가없이 이런 일상생활의 습관을 관찰하고 고치기란 몹시 어렵다. 거울이나 비 디오를 이용하면 큰도움이 될 수있겠지만, 큰 효과를 보는 최선책은 알렉산더 테크닉을 전문 으로 가르치는 좋은 선생에게 개인 레슨을 받 는 것이다. 알렉산더 테크닉 교사들은 매우 섬 세한 부분에는 손을 이용하도록 훈련받는다 그들은 우리가 목을 자유롭게 하고 타고난 몸 의 자세를 되찾아서 운동 감각을 일깨우도록 지도해준다.

한편 당신도 알렉산더의 연구에서 영감을 받은 다음의 파정율 이용해서, 매일의 균형 감각을 계발할 수있다.


[균형잡힌 휴식 상태 조정하기]

이 과정에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용 한 장소와 카펫이 깔린 바닥 공간과 문고판책 몇 권, 그리고 1O~2O분 정도의 시간만 있으 면된다.

*바닥에 책을 쌓는다. 책더미에서 자기키 정도의 거리를 두고 발을 어깨넓이로 벌리고선 양손은 양쪽에 가만히 내려놓는다. 책에서 시선을 떼고 조심스러운 눈길로 앞을 똑바로 쳐다본다. 잠시 가만히 서 있는다.

*머리가 똑바로 앞을 향하고 몸통전체가 쭉 펴질 수 있도록 하고 목을 자유롭게 하겠다고생각한다.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바닥에 발이 닿아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리고 머리 꼭대기에서 발바닥까지의 거리를 인식한다. 눈을 생기 있게 뜨고 주위에서 나는 소리에 귀 기울인다.

* 이런 인식을 계속하면서 가볍고 재빠르게 움직여 한쪽무릎을 꿇는다. 그런 다음 양손을 뒤로 짚어서 몸을 떠받치게 하고 바닥에 앉는다. 발을 바닥에 대고 무릎은 굽힌다. 계속 편안하게 숨을 쉰다.

* 목 근육이 뻣뻣해지고 머리가 뒤로 젖혀지지 않았는지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여 확인해본다.

* 그런 다음 바닥을 따라 등뼈를 둥그렇게 하고 머리는 책에 놓이게 한다. 책들은 목이 끝나고 머리가 시작되는 지점에서 머리를 받치는 위치에 놓여 있어야 한다. 머리가 제대로 자리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한 쪽 손을 뒤로 뻗어서 머리를 떠받치고 다른 손으로 책을 움직여 알맞은 자리를 잡는다. 목 근육이 자연스럽게 쭉 펴지도록 책으로 높이를 조절한다. 발은 바닥에 댄 채 무릎은 천장을 향하게 하며 손은 바닥에 짚거나 가슴 위에 느슨하게 포갠다. 바닥이 몸무게를 완전히 지탱하도록 한다.

* 이 과정에서 효과를 얻으려면, 이런 자세를 1 O분쯤 취한 후 그대로 그렇게 쉬고 있으면 중력 때문에 등뼈가 쭉 펴지고 몸통이 재조정된다. 눈을 뜨고 있으면 졸음이 오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어쩌면 호흡과 온몸의 맥박이 뛰는 것에 신경이 곤두설지도 모른다. 바닥이 등을 떠받치고 있음을 인식하고 등을 쫙 펴면서 어깨가 편안해지게 한다 온몸이 쭉 늘어남에 따라서 목이 자유로운 상태에 있게하자.

* 10~2O분쯤 쉰 후에 천천히 몸을 일으킨다. 일어설 때는 몸이 뻣뻣해지거나 움츠러들지 않도록 조심한다. 자세를 자연스럽게 바꾸려면 언제 움직일지 결정한 후에 가만히 몸을 굴린다. 그러면서 몸이 하나가 되어 쭉 늘어난 것 같은감각을 그대로 유지한다. 기는 자세를 취했다가 다시 한쪽 무릎을 꿇는다. 머리를 앞으로 밀면서 일어선다.

* 잠시 가만히 있는다··눈을 뜨고 귀 기울인다. 다시 한 번 발이 바닥에 닿는 느낌을 맛보고. 발과 머리 꼭대기의 거리를 가늠해 본다. 아마 처음보다 그 거리가 상당히 늘어났음을 발견하고 놀랄 것이다. 하루를 시작하면서다 빈치가 그린 인물처럼 우아하게 움직이는 것을 상상해본다.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하루에 두 차례씩 균형 잡힌 휴 식 상태를 연습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퇴근 후 집에 돌아와 서, 혹은 잠자리에 들기 전이면 더욱 좋다. 특히 피로나 스트 레스가 느껴질 때, 운동 전후에도 좋다. 규칙적으로 연습 하면 꼿꼿하고도 편안하며 균헝 잡힌 자세를 갖게 될 것이며 당신의 모든 행위가 우아해질 것이다.

 

                      barincompany의 레오나르도다빈치의 일곱가지 원칙6-육체적 성질 중에서

출처 : 알렉산더 테크닉
글쓴이 : 하얀나비 원글보기
메모 :